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중장기 결혼이민자의 부모역량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초등 고학년 자녀를 둔 결혼이민자분들을 대상으로 ‘중학교 입학준비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1, 2회기에서는 전문 강사님을 모시고 청소년기 발달과 VAK 검사를 통해 부모와 자녀의 감각특성을 알아보고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참여자들은 VAK 검사 결과를 통해 서로의 특성을 더 정확히 알게 되고 부모-자녀 간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위한 소통방법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회기에서는 현직 중학교 교사를 모시고 학부모 상담, 중학교 학사일정 및 교육과정 등 중학교 생활의 전반적인 부분과 더불어, 자유학기제와 중학교 평가기준 등 중학교 학습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중학교 과정은 고등학교 진학에 영향을 주는 부분이 많은 만큼 중학교 선택 기준, 내신 평가의 기준 및 반영방법 등에 대해 질문하고 실제 학교에서의 사례를 들으며 중학교 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중학교에 대해 기본 정보를 알게 되어서 잘 준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큰 아이가 중학교에 재학 중이지만, 중학교 생활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너무나 와닿았습니다.”, “중학교 생활, 흐름, 초등학교와의 차이점을 어느 정도 이해해서 두려워하지 않고 아이를 보낼 수 있을 것 같아요.” 등 자녀의 중학교 진학에 도움이 되었다는 긍정적인 소감을 나타냈습니다.
노원구가족센터는 앞으로도 한국에 거주하는 결혼이민자들이 원활하게 한국에 정착하고, 스스로 자립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