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올해 다문화가족 자녀 교육활동비 지원사업을 신설하여 운영하였습니다. 이 사업의 목적은 아동·청소년에게 교육활동비를 지원하여 학습 격차를 해소하고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소득수준에 따라 자녀 교육비와 용돈 등 비용적 측면에 대한 부담과 정규 교과 과정 학업에 대한 어려움으로 인한 높은 학업 중단율을 해소하기 위해 시작된 교육활동비 지원사업은 총 110가정이 선정되어 초등 및 중·고등학교 176명의 자녀를 대상으로 각 40만원, 50만원, 60만원의 교육활동비를 지원하였습니다. 사업 신청 시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습지원과 교육활동에 필요한 교재 구입처, 활동비 이용 가능 시설 등에 대한 정보 전달 외에도 대상자가 겪고 있는 어려움, 진학 및 진로 계획 등에 대한 상담을 통해 방문교육, 언어발달, 기초학습지원 프로그램, 부모학습코칭 및 교육, 부모-자녀 관계 향상 프로그램 등 본 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안내하고 연계하였습니다.
그 결과, 교육활동비 사업에 참여했던 가족들은 '교육활동비 지원을 받아서 도움이 많이 됐어요.', '아이들의 문화생활에 도움이 되어서 감사해요.', '지원을 통해 다양한 교육과 재료 구매에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어요.' 등의 긍정적 소감을 전해 교육활동비 지원이 다문화가족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자녀들에게 다양한 학습 기회를 보장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노원구가족센터는 다문화가족 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자녀가 학업을 지속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