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다문화 수용성을 높이고,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하고자 다문화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5년에도 대륙별로 다양한 나라를 소개하고 퀴즈를 통해 가까워지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이번 달은 아시아에 속해있는 나라, '방글라데시'입니다.
▣ 수도와 언어
'벵골의 땅' 또는 '벵골의 나라'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방글라데시는 벵골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인구수나 인구 밀도 측면에서 세계 10대 도시에 들어가는 '다카'를 수도로 두고 있습니다.
▣ 위인
☞ 셰이크 무지부르 라흐만(봉고본두)
방글라데시의 초대 대통령이자 건국의 아버지인 셰이크 무지부르 라흐만은 이름보다는 벵골의 친구라는 뜻의 ‘봉고본두’로 불릴 만큼 존경을 받는 인물인데요, 봉고본두는 파키스탄의 압제에 맞서 독립전쟁을 진두지휘하여 방글라데시의 독립을 이뤄낸 사람입니다. 이후 공정한 국가의 건설에 매진하던 중, 불과 4년 만에 발생한 군부 쿠데타로 온 가족과 함께 살해당했지만 민주화 이후 복권되었고, 온 국민에게 현재까지 국부로 추앙받는 인물입니다.
▣ 음식
다양한 향신료를 사용하는 특징이 있는 방글라데시의 음식은 큰 강과 하천 및 습지가 많고 바다와 접해있어 민물고기나 민물가재, 새우를 활용한 요리들이 발달하였다고 하는데요, 방글라데시의 대표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 힐사 마흐 커리
힐사 마흐 커리는 방글라데시에서 매우 인기 있는 어류 요리로 향신료와 함께 특별한 양념장을 사용하여 만드는데요, 특히 힐사 망둑어는 방글라데시에서 귀중하게 여겨지는 어종으로 일반적으로 밥과 함께 먹는다고 합니다.
☞ 비리야니
방글라데시를 대표하는 비리야니는 쌀과 고기, 향신료, 요거트가 어우러진 요리로 깊고 풍부한 맛이 특징인데요, 방글라데시에서 비리야니는 결혼식과 같은 축제에서 빠지지 않는 요리로 현지인들에게도 특별한 의미를 지닌 요리라고 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방글라데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오늘 배운 방글라데시에 대한 퀴즈도 있으니 같이 풀면 더욱 기억에 남을 수 있겠죠?
▶ 퀴즈 ◀
방글라데시의 뜻은 무엇일까요?
방글라데시의 수도 이름은 무엇일까요?
방글라데시의 초대 대통령으로 ‘벵골의 친구’라는 뜻을 가진 인물은 누구일까요?
방글라데시에서 인기 있는 어류 요리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방글라데시를 대표하는 비리야니에는 어떤 재료들이 들어가나요?
*출처 : 봉고본두 ‘방글라데시의 국부를 만나다’, 두산백과, 위키백과, 나무위키, 외교부, ‘valvaragi님의 블로그’, ‘gmwf2723님의 블로그’, ‘ekiqyugunja님의 블로그’, ‘bum0223님의 블로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