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노원구민의 심리·정서적 안정 및 부부·가족 관계 회복을 위한 심리상담을 통해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가족구성원 간의 갈등 예방 및 해결을 통한 건강한 가족으로의 성장을 도모하는 가족상담사업 '가족이 좋다' 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족상담사업은 분야별 전문상담사를 통한 개인상담, 부부 및 가족상담, 이혼전후상담, 임신·출산갈등상담, 집단상담, 면접교섭서비스 등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심리상담을 지원하여 개인의 심리적 안정과 가족 간의 효과적인 갈등 해결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상담절차와 이용방법은 센터로 직접 전화신청 및 기관 연계를 통해 참여할 수 있고, 운영시간은 월~금요일 10:00-18:00이며, 오전ㆍ오후시간 참여가 어려운 지역주민을 위해 월~목요일 18:00-21:00 야간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담은 주 1회(50분) 진행되며, 개인상담 6회 / 부부 및 가족상담 10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년도 가족상담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사후검사지 응답을 분석한 결과, 현재 상태가 상담을 받기 전보다 나아졌다고 응답한 비율은 87%로 나타났으며, ‘개인의 변화 또는 가족관계가 약간 혹은 매우 긍정적으로 변화했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95%로 나타났습니다. 상담 참여자들은 "해결하기 어렵다고 생각했던 문제들을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또 이런 기회가 있다면 상담받고 싶습니다", "상대방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구체적인 문제해결 방법을 알려주셔서 실천함으로써 관계가 좋아진 것 같습니다", "상대방을 이해하고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상담을 받는다고 얼마나 달라질까 크게 기대를 안 했었는데 상담을 받기로 한 게 정말 잘한 일 같습니다. 인생이 달라질 것 같아요. 모든 문제를 다룰 수는 없었지만 지금 현재 나를 괴롭히는 수많은 문제들에서 좀 놓여날 수 있었습니다" 등의 소감을 나타냈습니다. 이를 통해 가족상담사업이 가족과 개인의 심리·정서적 안정 및 가족관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노원구가족센터는 지역주민의 건강한 가족으로의 성장을 위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더불어 가족상담을 통해 가족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한 모습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