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3월 독립생활능력 프로그램으로 가드닝을 주제로 한 '오감힐링'을 운영하였습니다. 힐링 가드닝 활동을 통해 1인가구의 문화&여가 활동 지원 및 심리적 안정을 도모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세대의 1인가구가 함께 가드닝 활동을 하며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오감을 활용한 원예테라피 '오감힐링'은 1회기 '촉각&청각'을 주제로 하여 바스락거리는 질감과 소리를 가진 스타치스를 활용해 집안의 생기를 불어넣는 리스를 만드는 시간을 가졌으며 2회기에는 '후각&미각'을 주제로 허브 정원을 만들어 심신의 이완과 안정을 찾았습니다. 마지막 3회기에는 '시각'을 주제로 생화를 활용한 꽃다발을 만들며 각 참여자들이 스스로에게 주는 선물이 될 수 있도록 마무리하였습니다.
독립생활능력 프로그램에 참여한 양OO님은 "3주 동안 소중한 시간을 만들어 주셔서 나무나 감사합니다. 하루가 아닌 한 주의 피로를 다 잊을 수 있었습니다.", 김OO님은 "강사님 따라 하나씩 만들다 보니 어려운 색도 예쁘게 엮어낼 수 있어서 뿌듯하기도 하고 집에 새로운 색이 들어오니 분위기 전환이 되어서 너무 좋았어요~ 함께 대화 나누며 바지런히 손 움직이는 시간이 힐링이었습니다.", 박OO님은 "향기롭고 먹을 수도 있는 허브식물로 미니정원을 만들어 오늘도 너무 보람찬 하루였습니다. 원예수업으로 힐링되는 시간이에요."라는 소감을 통해 독립생활 프로그램 참여가 참여자들의 심신의 안정에 큰 도움이 되었음을 표현했습니다.
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앞으로도 1인가구의 건강한 독립생활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도 록 노력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