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다문화 수용성을 높이고,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하고자 다문화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5년에도 대륙별로 다양한 나라를 소개하고 퀴즈를 통해 가까워지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이번 달은 동남아시아에 속해있는 나라, ‘말레이시아’입니다.
▣ 언어와 수도
“말레이시아”는 동남아시아에 위치한 나라로 말레이반도와 보르네오섬 북부의 두 지역으로 나뉘어 있는 분단국가형 나라로 수도는 ‘쿠알라룸푸르’이지만 행정기능을 담당하는 행정수도는 ‘푸트라자야’라고 합니다. 공용어는 말레이어이지만 오랫동안 중국, 인도, 아랍 상인들과의 교역지였고, 18세기 이후 영국 식민지 지배 동안 중국과 인도에서 많은 노동자들이 이주하는 등 역사적 배경과 다양한 민족 구성으로 인해 영어, 중국어, 타밀어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 말레이시아의 인물 ‘마하티르 모하맛’
‘마하티르 모하맛’은 말레이시아 제4·7대 총리로 말레이시아를 산업화와 현대화로 이끈 인물이며, ‘동방정책’을 추진해 일본과 한국식 발전 모델을 도입한 사람입니다.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 재임한 총리 중 한 명으로 말레이시아 정치사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지도자라고 합니다.
▣ 음식
말레이시아는 다민족 국가답게 말레이·중국·인도 문화가 어우러진 독특한 음식 문화를 가지고 있는데요, 말레이시아의 대표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나시르막
‘나시르막’은 말레이시아를 대표하는 국민 음식으로 코코넛 밀크에 밥을 지어 고소한 향과 맛을 내고, 삼발(매운 칠리소스), 멸치볶음, 땅콩, 삶은 달걀, 오이와 함께 아침식사로 많이 먹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 락사
‘락사’는 코코넛 밀크나 해산물 육수로 끓인 국수 요리로 지역마다 맛이 다르며, 특히 ‘펜낭 락사’는 신맛과 매운맛이 어우러진 독특한 풍미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 찬돌
코코넛 밀크, 팜설탕 시럽, 녹두 젤리로 만든 ‘찬돌’은 무더운 날씨에 즐기기 좋은 시원한 간식으로 동남아시아에서 사랑받는 전통 디저트라고 하는데요, 특히 말레이시아에서는 거리 카페나 노점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국민 디저트라고 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말레이시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오늘 배운 말레이시아에 대한 퀴즈도 있으니 같이 풀면 더욱 기억에 남을 수 있겠죠?
▶ 퀴즈 ◀
말레이시아는 어느 대륙에 위치해있나요?
말레이시아의 행정수도 이름은 무엇인가요?
말레이시아는 어느 나라의 식민 지배를 받았나요?
말레이시아를 산업화와 현대화로 이끈 총리 이름은?
코코넛 밀크로 밥을 지은 말레이시아의 대표 요리 이름은?
*출처 : 위키백과, 나무위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