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가족센터는 지역주민의 생애주기별 부모 역할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및 자조모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6-7월 중 맞돌봄 문화 확산 및 공동양육자로서 적극적인 역할 수행을 위한 남성양육자 대상 맞돌봄 프로젝트 ‘아.행.시(아빠와 행복한 시간)’를 진행했습니다. 5월에 아동기(8-10세)자녀와 아빠가 함께하는 미술활동에 이어 6-7월에는 유아기 자녀와 아빠를 대상으로 다양한 책 놀이 활동을 통해 부-자녀간 친밀감 향상 및 관계증진을 위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1회기 ‘자녀발달 및 아버지 역할 이해’를 통해 아버지 교육이 진행되었고 2회기~4회기에 ‘부-자녀 책놀이 활동’을 통해 그림책 감상 후 클레이 만들기, 과자 집 만들기, 게임 등 그림책과 연계한 놀이활동을 통해 부-자녀간 친밀감 향상 및 관계증진을 위한 교육 및 놀이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아.행.시에 참여한 김OO님은 “아이와 다양하게 교감하고 아이의 흥미와 관심사로 교류하는 시간이 즐거웠습니다.”, 이OO님은 “주중에 아이들과 함께 놀이하거나 교감할 시간이 부족했는데 즐겁게 놀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아이 엄마의 양육 스트레스를 완화해 줌으로써 가정 내 좋은 분위기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박OO님은 “온전히 자녀와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라는 소감을 통해 아.행.시 참여가 자녀와의 관계 및 가족 분위기에 유익했음을 표현했습니다.
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앞으로도 지역주민의 부모 역할 수행능력 향상 및 맞돌봄 문화 확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