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원구 가족센터에서는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습 역량 강화와 교육 관련 양육 부담 완화를 위해 '다문화가족 자녀 교육활동비 지원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다문화가족 자녀 교육활동비 지원사업은 교육활동에 필요한 교재 구입, 독서실 이용 등 비용적 측면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고 학교 적응에 대한 어려움으로 학업 중단에 이르지 않도록 예방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본 사업에 총 181가정이 선정되어 초·중·고등학교 268명의 자녀를 대상으로 각각 40만원, 50만원, 60만원의 교육활동비를 지원하였습니다. 교육활동비용 지원 외에도 대상자가 겪고 있는 어려움, 자녀의 진학 및 진로 계획 등에 대한 상담을 통해 방문교육, 언어발달, 한국어교육, 기초학습지원 프로그램 등 본 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안내하고 연계하여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관리하였습니다.
그 결과, 사업에 참여했던 가족들은 자녀가 “진학하려는 분야에 좀 더 관심을 갖고 필요한 것을 준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성적상승으로 인한 자신감 상승, 학우로부터 좋은 인지도를 쌓아 학급반장 되었고 더 활발한 성격으로 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양한 교재로 학업을 할 수 있게 되었고 학업 환경을 잘 만들어줄 수 있어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등의 긍정적 소감을 전해 교육활동비 지원이 다문화가족 자녀들에게 보다 폭넓은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데 실질적인 효과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노원구가족센터는 앞으로도 다문화가족 자녀가 안정적으로 학업을 이어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